KM제도는 업무수행과정에서 발생하는 업무 경험 및 노하우 등의 지식에 대한 창조 및 공유 활동을 수행하고, 공유된 지식에 대한 사용자 및 전문가의 평가를 통해 지식을 검증 및 정제하여 조직 지식으로 축적되는 것을 활성화하고자 도입하였습니다.
(주)인네이터는 이러한 KM제도를 통해 Quality높은 조직 지식을 강화하여 고객에게 Value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1) KM제도의 종류
① Knowledge Expert : Knowledge Expert는 WIS Plus((주)인네이터 지식관리시스템)내의 양질의 Contents 선별 작업 및 조언활동 활성화를 위한 지식 활동을 수행합니다. (주)인네이터의 비즈니스를 이해하고, 해당 분야의 전문성을 가진 임직원중에서 선발되는 Knowlege Expert의 활동은 개인의 인사평가에 반영되는 KM 활동으로 인정됩니다. 또한 한해 동안 우수한 활동을 수행한 Knowledge Expert를 선발하여, 특별 보상하는 제도도 시행중입니다.

② KM 활동 인사 평가 연계 : 업무 수행과 연계된 KM활동의 인사 평가 체계 구현으로, KM활동 인사 평가의 객관성 및 공정성 확보와 업무 경험 및 노하우 등 실제적인 지식 창조/공유활동의 활성화 유도 및 올바른 지식 활동 유도 하고 있습니다.

③ KM 활동 보상 제도 : 다양한 보상유형과 광범위한 보상대상을 적용하여 우수 KM활동에 대한 합리적인 보상을 하고 있습니다.

④ CoP(Community of Practice) : (주)인네이터 임직원 누구나 사람과의 만남을 통해 비즈니스에 필요한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고 협업하는, Community이며, 개인은 자기계발과 인적네트워크를 형성 할 수 있습니다.

⑤ K-Village 는 상호 교류를 바탕으로 지식공유/탐구/창출을 수행하는 자사의 CoP로써, 개인의 자기개발과 역량 강화를 통해 조직의 잠재력을 확보하고, 자사 Learning Organization 문화를 주도하며, 인적 네트워크를 활성화시켜 조직 내 윤활유로써 collaboration 활성화의 밑거름이 됩니다.
(주)인네이터 임직원 누구나 자사의 비즈니스와 관련된 영역에서 사람과의 만남을 통해 지식을 공유하고 싶은 분야가 있다면 새로운 Village를 개설하거나 이미 개설된 village에 회원으로 가입하여 활동할 수 있습니다.

⑥ SCoP 는 자사의 핵심역량 강화를 위해 자체적으로 설정한 활동계획에 따른 활동과 전사차원의 핵심지식 창출과 전파를 위한 활동, Q&A 참여 활성화, 핵심지식에 대한 검증 활동등을 수행합니다.

⑦ Knowledge 제공 서비스 : 풍부한 지식 DB를 구축하고 이 중 사내에서 Issue가 되고 있는 특정 주제분야에 대해 양질의 지식만을 선정하여 사용자들에게 별도로 Knowledge PAC을 제공하고 있으며, 개개인의 관심 분야에 대해 Push Service제공, 업무 관련 자료 요청 Service, 조직적 조언 체계를 통한 다양한 Service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 KMS 개요
(주)인네이터의 WISPlus(Innator 지식관리시스템)는 크게 5가지의 단위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통합된 User Interface와 통합 검색엔진을 통해 단일화된 접근점을 제공합니다.
5가지 단위 시스템은
① Biz-History (핵심 업무 프로세스에서 나온 공식산출물을 축적공유),
② 품질체계(업무 프로세스, 규정, 가이드/템플릿 등),
③ 지식몰(개인의 Know-How를 공유),
④ 지식묻고 답하기(업무 수행 관련한 조직적 조언),
⑤ Community(동일한 관심분야를 가진 사람들이 경험을 공유)입니다.

2) KM제도 기타
① KM 보안 정책 및 솔루션 : 외부 유출을 원천 봉쇄한 새로운 디지털 저작권 관리(DRM-Digital Rights Management) 솔루션인 WIS Safer를 WIS Plus에 적용시켜 지식경영을 위한 제반 환경을 더욱 완벽하게 구축하고 있습니다.
임직원 ID가 등록된 PC, 즉 특정 클라이언트에서 시스템에 등록된 기업 정보 자산들의 열람이 가능하게 되고 타인의 PC로 전송하거나 디스켓에 복사 시 파일 사용이 불가능하게 되며, 사용기간이 만료되면 사용자의 PC에서 파일이 폐기됩니다.
또한 임직원들이 개별적으로 보유하고 있던 지적자산을 시스템에 등록하면 자동으로 중요도에 따라 보안 등급을 4단계로 나누어 DB화하게 되며, 이렇게 분류된 문서는 등급에 따라 열람, 사용기간, 편집과 인쇄 권한 등이 차별화되어 관리됩니다.

② e-지식경영(eKM) : 지식경영은 새로운 환경에 대한 일시적인 유행이 아니라 기업이 지속적으로 유지 성장을 위한 생존전략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